클리닉
서구화적인 식습관, 각종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 환경적인 여러 요인 때문에 유방암 발생률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나이가 어려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방암검사는 조기에 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 유방 또는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 유두에서 피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습진이 생겨 잘 낫지 않습니다.
· 유두가 유방 속으로 들어가는 함몰유두가 나타납니다.
· 피부가 안쪽으로 끌어당겨지듯 보입니다.
· 외관상 유방의 윤곽이나 크기에 변화가 있습니다.

유방검진방법

유방자가검진
30세이상은 한달에 한번 씩 자가 검진하는 습관을 기르고 평소 초기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관찰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멍울이 만져지면 가능한 빨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임상진찰
의료진이 직접 환자의 유방상태를 관찰하여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으로 35세 이상은 2년 간격으로 임상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이 환자의 유방, 팔 아래의 변화 및 이상 소견을 감지합니다.
유방촬영술(mammography)
유방내부 구조를 확인하는 검사로 X-ray촬영을 통해 만져지지 않는 유방질환을 발견합니다. 유방촬영검사에서 유방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 중 유선조직의 양이 많고 지방조직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사진이 하얗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치밀 유방의 경우는 유방암이 있어도 치밀한 유방조직에 가려 악성종양의 발견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방초음파 검사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0세 이상이라면 2년에 한번 씩 유방 촬영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검진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방초음파
고해상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유방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법입니다. 방사선 노출 걱정 없이 정확도가 높아 자주 사용됩니다. 염증성 병변, 물혹, 양성혹, 악성종양까지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누운 자세에서 유방에 초음파용 젤을 바른 후 유방전체를 검사하고 모니터를 통해 유방 상태를 확인합니다. 따로 금식은 필요 없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신체 내 모든 세포활동 속도를 조절합니다. 신체기관 대사량을 조절하며 태아와 신생아에서는 뇌와 뼈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질환은 특별한 이유 없이 피곤하고 맥박이나 땀, 체중 등의 변화가 심하게 올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초기에 별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목감기 증상과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진을 통하여 조기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에 혹이 생겼는지에 대한 질환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따로 금식은 필요 없고 소요시간도 5분에서 20분정도 걸리는 간편한 검사입니다. 체위는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어깨나 목 밑에 베개를 받쳐두고 초음파를 시행합니다.

갑상선 기능검사

몸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기능을 유지시키는 갑상선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잘 분비되는지 혈액검사로 측정합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는 갑상선자극호르몬(TSH), 티록신(T4), 삼요오드타이로닌(T3), Free T4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여 갑상선의 기능을 평가하고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은 여성의 배란, 생리에 많은 관련이 있는 호르몬으로 난임의 원인이 되며 임신 중 태아발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 하기 전 미리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고 배란과 여성호르몬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으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시기를 폐경기라 합니다. 이 시기는 대개 50세 전후로 나타나는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고 1년까지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여성평균수명이 70세 이상으로 길어지면서 인생의 3분의1이 폐경기 이후의 삶이라고 본다면 호르몬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변화들은 건강측면 뿐만 아니라 삶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증상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안면홍조, 피로감, 우울, 불안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장애나 기억력장애는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에스트로겐의 부족은 질 건조, 질 위축증을 유발시켜 성교통 뿐만 아니라 질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을 유발시키고 혈중콜레스테롤 증가로 관상동맥 질환이 발생합니다.

호르몬요법

폐경 증상을 완화시키고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을 예방하며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요실금이란 방광 및 요도 기능 조절 상실로 자기 의사와 상관없이 소변을 흘리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중년 이상 여성의 3분의1이 요실금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가장 큰 이유는 출산과 폐경으로 보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건강을 유지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요실금의 성공적인 치료 여부는 당당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되겠습니다.

증상

· 소변을 보는 횟수가 하루 8회 이상이다.
· 소변이 마려울때 빨리 걸으면 의지와 상관없이 나온다.
· 소변을 보아도 개운치가 않다.
· 달리기, 줄넘기, 기침, 재채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계단을 오를때 소변이 나온다.
·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수돗물 소리를 들으면 소변이 샌다.
· 잠을 자다가 약간의 소변이 흐른 적이 있다.
· 외출시 소변이 마렵거나 화장실을 못 찾을까봐 불안하다

치료

비수술치료
방광훈련 - 절박성 요실금과 과민성 방광치료에 사용되며 일부러 소변을 참아 배뇨 간격을 점차로 늘려갑니다.
케겔운동요법 - 회음근육을 5-10초간 지속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방법을 10회씩 하루에 8-10회 반복하여 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듭 니다.
약물요법 - 대개 절박성 요실금시 적용합니다.
수술적치료
요실금의 80~90%가 복압성 요실금으로, 약물치료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수술을 하게 됩니다.
TOT시술은 매쉬 테이프를 요도부위에 삽입해서 정상적인 위치로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갑작스런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복압을 받을 때, 요도를 닫히게 해서 자기도 모르게 오줌이 새는 것을 방지합니다.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1년간 유지했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난임이라고 진단합니다. 여성의 원인으로 호르몬 이상, 나팔관이상(폐쇄,유착), 자궁기형, 복강내이상(자궁내막증,골반염)등이 있겠고 남성의 원인으로는 무정자증, 정자 운동성저하, 정자수 부족, 형태이상등이 있겠습니다. 일단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에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종류

호르몬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각종 호르몬농도를 확인합니다. 호르몬 검사 상 갑상선 호르몬이나 유즙분비 호르몬에 이상이 있으면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내막조직검사
체온이 올라간 7일을 전후하여 시행합니다. 배란시기 결정보다는 배란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초음파검사
자궁이나 난소의 외형적인 면을 보는데 난포수,난포성장상태,자궁내막상태,배란시기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난관조영술
자궁과 양쪽 나팔관에 조영제를 통과하게 해서 자궁 내 유착이나 기형을 살피고 나팔관폐쇄 여부를 확인합니다.

레이저 회음 성형술이란?

레이저 회음 성형수술은 긴장성 요실금이라 출산 경험으로 인하여 질이 늘어나 있을 경우에 시술하던 기존의 회음성형에 성감을 높여주기 위한 수술방법입니다. 기존의 이쁜이 수술은 질 구조상 수술시 출혈 때문에 시야 확보가 어렵고 방광과 직장 등 주변 장가에 손상 위험으로 근육 깊은 곳까지 복원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레이저회음성형은 성감을 높여주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인 질의 바깥 1/3부위의 근육과 근막을 위 아래로 단단하게 고정시키고 재건하는 수술로서, 1시간 정도의 수술 시간이 필요하며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치료하는 새로운 수술방법입니다.

아름다은 성을 가꾸는 센스있는 여성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경우

소음순 이상 : 소음순 비대칭, 소음순 과도 증식증
소음순은 대음순 안쪽에 있는 좌우 한쌍의 주름입니다. 사춘기 때 색소 침착이 일어나며 주름 표면에 피지선을 포함하고 있어서 냄새를 동반한 하얀 분비물을 생성하고, 항상 음순 부분을 적셔주는 작용을 합니다. 성적 흥분도에 따라 변색이 되기도 하고, 일부 발기성 조직이 있어 성적 흥분으로 팽창을 하는 여성 성기 중 아주 예민한 부위입니다. 이러한 소음순이 심하게 늘어지거나 커지고 처진 경우, 또한 반대쪽에 비해 비대칭인 경우, 소음순이 커서 질 입구와 요도를 덮어 소변 볼 때 소변이 한쪽 다리로 흘러내려 가는 경우, 자전거를 타거나 몸에 끼는 옷을 이용한 경우 밑이 쏠린다거나, 땀이 차서 외성기가 쓰라리는 경우 등이 시술을 받는 적응증이 됩니다.
음핵성형/성감증대
발기성 조직인 음핵체는 주름진 빈 주머니 형태로 이루어져있으며 음핵이 분명치 않을 경우나 노출정도에 따라 성감이 다릅니다. 음핵체와 음핵표피의 적당한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음핵 성형입니다.
성기능장애/불감증개선
G-spot은 질 입구 안쪽에 위치하며 작은 콩 크기의 구조물로 독일의 Grafenberg에 의해 처음 발견 되었으며 G-spotdms 성적 흥분이 되면 커지며 오르가즘을 느끼는 과정에서 사정이 일어나는 성감대입니다. 여성 불감증이나 성 흥분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 G-spot을 증폭, 기능을 향상 시키는 시술입니다. 천연 생체 적합제를 이용해 여성 성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먹는 피임약
피임약은 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복용하면 비교적 안전한 피임법 중의 하나이며, 여성호르몬의 복합제로서 배란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부분 한통에 21정이 포함되며 하루에 한알씩 21일동안 복용합니다.
일반루프
작은 기구를 여성의 자궁 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방법입니다.
미레나
자궁내에 넣는 피임장치로 하루 소량의 황체호르몬을 일정하게 5년간 분비합니다. 피임실패율이 가역적 피임방법 중 가장 낮아 효과가 우수합니다. 피임효과 외에도 월경량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주는 이점이 있어서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콘돔
남성 콘돔은 가장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발기한 남성성기에 착용하여 정자를 물리적으로 차단합니다.
콘돔의 피임 성공률은 82~98%로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것보다 성공률이 낮은 편입니다. 피임실패율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페니돔
여성용 콘돔으로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 여성 스스로가 임신 및 성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월경주기법
월경주기를 따져보아 배란기에는 성관계를 피하는 자연피임법입니다. 가임기를 계산해야 하므로 월경이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임플라논
작은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란트로 피부 바로 밑에 이식합니다. 피임효과가 3년동안 지속됩니다.
난관 불임술
나팔관 일부를 절제하거나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다시 복원수술을 받기 힘들기 때문에 더 이상 자녀를 원치 않을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성공률은 99%이상입니다.
응급 피임법(사후피임약)
성관계 후 72시간내에 복용하는 응급피임약으로 자궁착상 이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성관계후 정자와 난자가 만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는 시점이 3-5일정도 이기 때문에 그 이전에 프로게스테론을 다량 복용할 경우 자궁착상에 필요한 호르몬 분비가 방해되어 수정란은 자궁에 자리를 잡지 못하고 소실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피임법입니다.
상호명 : 청주미즈맘산부인과의원       대표자 : 주명식       사업자등록번호 : 301-92-14061
주소 : (361-803)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로 16-2 소성빌딩
전화 : 043-237-2201~3       팩스 : 043-237-2206

COPYRIGHT ⓒ 2015 BY CJMIZMAM.COM ALL RIGHTS RESERVED.